다채로운 꿈과 행복을 수놓아 가는 4H 경양 교육
4H는 Head Hand Heart Habbit
로움이
다채로운 꿈과 행복을 수놓아 가는 4H 경양 교육
4H는 Head Hand Heart Habbit
나눔이
다채로운 꿈과 행복을 수놓아 가는 4H 경양 교육
4H는 Head Hand Heart Habbit
다움이

4H로 키워가는 사계절 꽃피움 독서교육

목적

  1. 1)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통해 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형성
  2. 2) 학교 주변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독서의 생활화 교육
  3. 3) 깊게 읽고 자유롭게 토론하며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즐거운 독서 활동 지원

방침

  1. 1) 읽기-말하기-글로 표현하기의 연계와 일상화를 통해 자기주도적 역량 키우기
  2. 2) 다양하고 지속적인 독서교육
  3. 3)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활동을 전개

세부 추진 계획

  • 즐겨 읽기

    생각키우기Head

    • 교과연계 독서활동 및 독서 관련 수업활동
    • 온책읽기
    • 손 안에 책 한권 운동
    • 편안하고 친근한 독서환경 구축

    창의적 사고
    지식정보 처리

  • 정확히 말하기,제대로 쓰기

    실천하기Hand,Heart

    • 질문하고 스스로 써보는 학생중심활동
    • 독서토론 및 책수다
    •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활동 및 독서글쓰기

    자기관리 / 협력적 소통
    심미적 감성 / 공동체 역량

  • 더 생각하기

    공감, 성장하기Habit

    • 함께 하는 독서활동을 통한 나눔과 소통 문화 만들기
    • 읽고 표현하고 즐기는 다양한 독서행사
    • 학교 도서관 및 인근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인문체험활동

    공동체 역량
    자기관리

학년별 계획

학년별 계획을 나타내는 표
학년 학년 주제 실천내용
1학년 배움이 즐거운 우리 그림책 읽고 독후활동 하기
2학년 책과 함께 꿈을 키우는 우리 1. 시(詩)원한 풍경 : 시를 읽고 시화 꾸미기
2. 온작품 읽기
3학년 책과 놀아요 책읽기를 통해 자라는 사고력, 상상력, 즐거움
4학년 책과 더불어 성장하는 우리 1. 온작품 읽기를 통해 문화적 감수성과 비판적 사고 역량 기르기
2. 이야기를 꾸며 책만들기
5학년 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 1. 온작품 읽기
2. 역사박품관 : 학급별 역사 인물책 만들고 소개하기
3. 사제 동행 독서 나눔
6학년 책과 함께 마음을 채우는 우리 1. 온작품 읽기 : 온작품 읽기를 통한 독서에 흥미 갖기
2. 나도 작가! : 글쓰기 연습을 통해 작가 되어보기

기대 효과

학년 · 학급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시대를 살아갈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고, 배움이 삶과 연결되고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진정한 배움으로 이어질 것이다.
상단으로가기